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교육,강의)

아하레터 랜선라이브강연: 이윤규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

by 히어로.. 2023. 4. 27.
반응형

 

시간과 장소 : 2023년 4월 35일 8시 위즈덤하우스 유튜브

 

강연설명

일잘하는 사람들은 주어진 시간 안에 주도권을 가지고 최고의 아웃풋을 만들어냅니다. 변호사이자 유튜버로 활동 중인 이윤규 랜선사수가 천재들의 시간관리 루틴을 소개하고 시간관리의 마지막 비법 '리버럴 아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의 저자. 변호사이자 구독자가 37만명이 넘는 유튜브 'Dream School 이윤규'를 운영 중인 유튜버다. 법률, 자기계발에 관해 관공서나 기업체, 대학교 등에서 강연을 하고 있고, 해마다 1,2권의 책을 쓰는 진정한 N잡러다.

그는 말한다. 공부든 일이든 단기간에 성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을 안다면 자연스레 나머지 시간을 다른 일에 투자할 수 있게 되고, 결국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고 말이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방법과 마인드를 전하기 위해 유튜브와 강연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수험생뿐 아니라 성과관리, 시간 관리로 힘들어 하는 사람들을 돕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그가 제시하는 방법들은 저자 개인의 경험에만 바탕을 둔 것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의 방법론, 그리고 일본과 미국, 유럽 등 해외의 방법론까지 수집, 분석하고 체계화 한 것으로 더욱 신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공부법이나 시간 관리 뿐 아니라 멘탈 관리, 동기부여, 더 럽고 올바를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과 정리 방법에 관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해나가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 나는 무조건 합격하는 공부만 한다." "공부의 본질"이 있다. 


 

작년에 랜선사수강연으로 이윤규 변호사님을 알게 되고 저서도 읽으며 시간관리에 대해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번에 다시 강연을 하신다고 해서 냉큼 신청을 했는데요. 강의에 들었던 내용을 정리해보고 적용해보고자 합니다.

 

직장인들 출근하고 일하다보면 오전시간에는 집중 잘 못하고 점심 시간 지난 후 빠르면 2시 반부터 일하지 않느냐고

(내 이야기 인가?ㅋㅋㅋ 많은 분들이 공감하셨습니다.)

7명의 천재들의 이야기를 예로 들며 그들은 오전시간에 일을 끝내고, 오후에 산책을 하고, 저녁에는 친구들이나 가족과 놀고 쉬었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그들은 하루의 시작점이 오후다. 오후 늦게부터 워밍업시간인 것이다. 

오전에 일 : 아웃풋

오후에 산책 : 피드백, 새로운 일구상

저녁에 자유시간 : 인풋

 

배터리가 빵빵할 때 아웃풋을 해야한다. 

루틴의 시작점이 다르다. 이것은 아침형 인간이랑은 다르다.

전날 하루 시작을 해놓은 것이다. 

 

그동안 하루의 시작이 아침인데 왜이렇게 아침에 집중이 안될까, 이것저것 하느라 허비하는 시간이 많고 안타깝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었는데, 하루의 시작점이 오후이고 오후에 인풋과 정리한 것을 제일 배터리가 빵빵한 오전시간에 아웃풋을 낼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하라는 말씀이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일정상 오전부터 오후 2시까지만 일할 수 있을 때가 많은데, 절대적으로 일할 시간이 부족한 상황 속에서 오전시간을 집중 못하고 날려버리면, 기분도 안좋고 자책할 때가 많았거든요.

최대한 오전시간에 아웃풋을 낼 수 있도록 루틴화 해야겠습니다.

 

실제로 이윤규 변호사님은 일어나자마자 아웃풋을 하신다고 합니다. 커피한잔 내리고 바로 책을 읽거나 쓰거나 하는 작업을 하시고, 샤워하거나 출근할 때 피드백을 하고, 오후시간에 회사에 가게되면 아무래도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책읽거나 강의보거나 하신다고 합니다. 

 

루틴을 제패하는 자가 인생을 제패한다. 

 

우선순위를 나누는것, 책에서는 플래너 이야기를 했지만 요즘엔 플래너를 안쓰신다고 합니다. 시간관리의 원리를 알고 체화되면 도구가 필요 없습니다. 

시간관리는 포기하는 것이다. 시간, 에너지도 유한하니 우선순위에 몰두하고 아닌 것은 포기하라.

 

 

시간관리의 마지막 비법은 인문학의 대가들에게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인생의 가장 중요한 고민을 남이 대신 해준다면 최고의 시간관리입니다. 

어떻게 살아야할 지 인문학의 대가들에게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책도 아무거나 읽으면 안됩니다. 인문학은 인간과 문화에 대한 학문입니다. 

이윤규변호사님께서 각 분야별로 읽어야할 책들을 많이 추천해주셨는데, 정말 이름만 들어본 책들도 많고, 인문학 쪽 독서하기를 많이 게을리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스트업 해놓고 하나씩 읽어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 스키너의 행동심리학
  • 소비의 사회
  • 바르트 레비스트로스 라캉 쉽게 읽기
  • 군줄ㄴ
  • 데카르트의 오류
  • 플로리시
  • 동기이론
  • 사회생물학의 승리
  • 이기적 유전자
  • 공동사회와 이익사회
  • 증여론
  • 미개사회의 범죄와 관습
  • 대영제국 흥망성쇠
  • 케이스스터디
  • 자유론
  • 사마천의 사기-열전

 

이외에도 많은 책들을 추천해주셨는데, 하나씩 설명해주실 때마다 정말 당연한 이야기지만 변화사님은 똑똑하시고, 지적수준이 높으시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얼마나 독서를 많이 하시고 공부를 하시면 저렇게 술술 말도 잘하실까...ㅎㅎ

강연 들으신 많은 분들이 그렇게 느끼셨을 것 같아요. ㅎㅎ

 

다음으로 사전질문과 실시간 질문에 답해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Q. 변호사님은 그렇게 바쁘신데 언제 노시나요?

놀기 위해서 일한다고 말씀하시면서 시간관리를 잘하면 놀 수 있는 시간도 많다고 하셨습니다. 실제로 술도 자주 드시고 취미부자에 공부하시는 것도 많으시고 대단혀서요!!

 

Q. 질문은 생각이 안나는데

공부는 매일했다. 공부는 행복과 동의어다. 우리는 항상 공부하고 있다. 각잡고 시험준비하는 것만 공부가 아니다. 책을 매일 읽어다. 종이책 + 이북 다 읽어야 한다. 

 

Q. 시간관리 무너지면?

자연적인 흐름에 맡겨라. 좀 쉬고 느껴봐라.

변화의 3단계 (변화를 위해 혼란은 필수다.)

 

Q. 습관적으로 폰 보는 것 어떻게 해야할 까?

 

일단 일 할때는 핸드폰을 치워야한다. 핸드폰 첫 화면도 비워져있고, 유튜버이지만 유튜브도 안깔려져 있다. 모든 업무는 자리에 앉아서 하신다고 합니다.

핸드폰을 습관적으로 보는 이유가 뭔지, 습관의 원천을 봐야한다.  보는 이유가 뭔가, 보통 불확실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가치가 있는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 저는 습관적으로 핸드폰을 통해 하는 일을 살펴보니, 보통 인스타를 하거나 (중요치 않은 콘텐츠들을 새로고침하며 계속보고), 커뮤니티에 들어가서 글을 읽는 걸 많이 하더라구요. 왜 그런 것일까, 단순히 시간을 떼우고 싶어서? 재미있어서? 왜 그러는 것인지 고민을 좀 해야봐될 것 같습니다. 일을 하기 싫어서 도피인가? 넷상에서 떠돌아다니는 콘텐츠들은 화면을 닫는 순간 생각도 안나는 경우가 많은데, 왜 그렇게 시간을 쓰는 것일까.. 그래서 어플도 안깔고 즐겨찾기도 안해놓고 최대한 접속을 안하려는 장치를 해놓고도 조금의 짬만 나면 똑같이 행동을 하더라구요. 잠깐 쉴때 휴식의 개념으로 하는 것은 괜찮으려나? 최대한 일하는 시간에는 핸드폰을 치워놓고 만지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미공개 갓생팁!!

 1) 놀고 먹는 걸 공부의 대상으로 삼자. 

변호사님을 즐거움을 느끼는 걸 파고드는 걸 목표로 하신다고 합니다. 

즐거움을 공부하고, 배움, 발전의 대상으로 하면 좋다고 하셨는데요, 커피와 와인도 좋아하셔서 계속 공부하시고 성악도 공부하시고, 영국으로 이주할 생각도 하고 계시고, 이탈리아에서 살고 싶으셔서 이태리말도 공부하시고, 이런 계획, 목표를 쫙 세워놓으면 역순으로 지금 뭘 해야 할지 확실해지기 때문에 좋다고 하셨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놀고 먹는 대상 중에 공부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 걸 고민해봐야겠습니다.

 

2) 외국책을 많이 읽어라.

일본, 미국책 (우리와 다른 세세한 시각의 책들이 많다.)

외국책을 읽으라고 하면 외국어공부해야되는 거냐고 물어보는데, 구글 트랜스래이팅 카메라 기능을 사용해서 번역해서 볼 수 있다! 

브이플랫(무료 책 스캔어플)을 이용해서 책을 PDF 파일로 만든 다음에 구글번역을 이용해 번역본으로 볼 수 있는 방법도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우리는 사상 최고의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에! 도구를 이용하라는 말씀도 해주셨어요.^^

 

챗GPT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셨는데, 앞으로는 문제에 답하는 사람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문제를 정의해주는 사람이 먹고 사는 세상이라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

 

정말 다양한 지식과 꿀팁이 가득했던 강연이었습니다.  강연 내용을 복기하며 삶에 적용해보고, '일 잘하는 사람의 시간은 다르게 흘러간다'도 다시 한번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