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일에 집중이 잘 안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ChatGPT에게 물어봤다!

by 히어로.. 2023. 4. 10.
반응형

월요일 아침입니다. 월요병은 특별히 없지만 월요일이니 이번주를 잘 해내가야 한다는 생각, 집중을 잘해서 결과를 내고 싶다는 생각으로 일을 하고 있는데, 이런 저런 핑계로 집중을 못하던 중, 요즘 업무에 많이 이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우리의 

ChatGPT에게 물어봤습니다.  생각보다 정확하고 좋은 방법을 알려줘서 현재 상황과 비교해보고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일에 집중이 잘 안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목표를 명확히 하기: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목표를 세우고, 이를 구체적으로 기록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목표가 명확해지면,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연스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지금 일을 하면서 목표를 세우긴 했지만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를 세우지 않은게 일에 집중이 안되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리뭉술하게 돈벌기!하니까 세세한 실행리스트가 떠오르지 않는거 같네요. 목표를 명확하게 해야겠습니다.


✅시간을 분할하기: 일을 시작하기 전에 시간을 분할하여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일에 투자할 것인지를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을 하기 전에 짧은 휴식 시간을 두면 집중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하루 총 일 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놓고, 그 안에 결과물 몇개를 만들겠다!라는 생각만 했는데 좀 더 디테일하게 시간을 분할해야 업무 집중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외부 환경을 관리하기: 작업 공간을 조용하게 유지하고, 스마트폰과 같은 방해요소를 제거하면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또한, 충분한 취침 및 영양분 섭취도 중요합니다.
-> 스마트폰은 집중력을 엄청 뺏어간다는 생각이 들어서 최대한 없애려고 노력하는 편인데, 작업 공간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유오피스이다 보니 소음이 조금 방해가 될 때가 있습니다. 소음이 방해될 때는 집중력이 필요없는 업무를 하거나 조금 휴식을 취하든지 외부환경에 대처해야겠습니다.


✅작업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다양한 작업이 있을 경우, 더 중요한 작업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집중력을 유지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작업을 우선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저의 작업이 보통 검색, 조사를 하고 그 걸 바탕으로 글을 쓰는 일인데, 글을 쓰다보니 글을 쓰기 전 사전작업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검색, 조사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시간을 할애해야겠습니다.


✅감정을 조절하기: 감정이 과도하게 흥분되거나 불안정할 때는 집중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명상, 심호흡, 운동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집중력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게 감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스스로 감정에 따라 업무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 기 때문에 최대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맞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평온한 감정을 유지하는 건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작업 방식을 변경하기: 같은 방식으로 일을 진행하다 보면 지루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때때로 작업 방식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항상 공유오피스에 출근해서 노트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편하고 익숙한 공간이지만 가끔 지루할 수 있기 때문에 가끔 장소를 바꾸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빙 chat에서도 물어봤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답변해줬습니다.

 

일에 집중이 잘 안될 때는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집중력이 현재 떨어진 상태임을 인정하고 20분 먼저 집중해보세요. 그리고 5-10분 가량 휴식을 취한 후에 다시 20분간 집중해봅니다1. 산책하기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신이 산만하고 집중이 잘 안될 때 산책을 하면 집중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된 블로그를 추천해줬습니다. 두 곳 AI에서 추천해준 대로 집중력을 올릴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