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교육,강의)

[경기평생교육학습관]기적의 취침습관-미라클베드타임 강의 후기

by 히어로.. 2022. 6.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어로입니다. 경기평생교육학습관을 알게 되어 미라클 베드타임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꼭 필요했던 강의이고 좋았던 내용이 많아서 요약 겸 정리해보려고 포스팅을 남깁니다.  이번에 처음 참여했는데 경기평생교육학습관에 다양한 강의와 정보들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경기평생교육학습관

경기평생교육학습관

lib.goe.go.kr

미라클 배드타임의 강의는 김연수 강사님이 해주셨습니다. 강의 중간에 열심히 메모하면서 메모하기 어려운 부분은 캡쳐를 하기도 했습니다. 정리를 위해 첨부하나 혹시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미라클 베드타임을 처음 접했던 터라 무엇인지 참 궁금했었는데 

제일 처음 하신 질문!!

자녀가 어떻게 자라길 바라세요?라는 질문에 우리 아이에 어떻게 자라길 바라는지 곰곰이 생각해봤습니다. 건강한 아이, 착한 아이, 공부 잘하는 아이, 다양한 대답들이 나오는 가운데 저는 마음이 단단한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좌절하더라도 다시 마음 단단하게 일어설 수 있는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요!

 

좋은 습관을 가진 아이들의 공통적 습관은 바로 잠을 잘 잔다는 것이었습니다.

잠을 잘 자야 하는 이유는? 공부정리를 잠자는 동안 할 수 있다, 불필요한 생각들은 자면서 쓰레기통에 버릴 수 있는 시간이다.

 

 

 

✅잠자는 시간을 정하는 방법

1. 총 수면시간 파악하기 

2. 기상시간 정하기

3. 몇 시에 자야 충분히 자는지 파악하기. 초 5까지는 9-10시에 자야 합니다.

4. 아이와 함께 대화하기

대화법은 네, 아니오로만 대답이 나오는 닫힌대화가 있고 아이가 생각하고 대답하는 열린 대화법이 있습니다.

 

잠자는 시간 정하는 대화법

1. 영유아기(신뢰, 자율, 주도성)

my daily schedule (워크지, 시간 정해서 해주기) -> 자꾸 알려줘야 합니다.

  • 시간 대화 나누기
  • 알람 소리 세팅하기 -> 좋아하는 노래 해주기
  • 칭찬 많이 해주기

2. 초등(근면성), 성실함을 배워야 하는 단계

  • 열린 대화법으로 취침시간 정하기 ex) 학원시간까지 고려해서 정하기
  • 요일별, 학년에 따라 달라지더라도 취침시간 정하기
  • 칭찬 많이 해주기

3. 사춘기, 청소년기(자아정체성)

->말을 안 듣는 게 정상인 시기이다. 술 취한 사람의 뇌와 같다.

  • 열린 대화법으로 취침시간 물어보기
  • 나 전달법으로 엄마 마음 전달하기
  • 칭찬 많이 해주기

103세 김형석 자녀교육법 전문 읽어보기

: 아이에게 딱 이것만 주면 된다! 자율성!

 

 

우리 집은 저녁 식사시간이 일정한가? 진짜 중요하다. 잠자는 시간, 저녁 먹는 시간만 딱 정하고 다 자율성을 준다. 

미라클 배드타임 책 124P에 나오는 내용. 전교 1등 말고 전국 1%의 아이들은 자기 주도 학습을 360 분한다. 초등 1은 30분 하면 된다. 학년마다 30분씩 늘어나면 된다. 꾸준히 어릴 적부터 선행수업을 한 거다. 뭘 하든 좋지만 잠자는 시간만 지켜라.

 

가장 중요한 것!

1. 식사. 취침시간 고정

2. 거실 공부

3. 불규칙 루틴-> 고정 루틴 (엄마 계획도 미리 세워놓고! 불필요한 간식도 안 먹이기!)

아이가 모든 일상에서 고집 세우는 아이라면 고정 루틴으로! 평온한 집은 그냥 가끔 즉흥적으로 해도 된다.(안정감과 부친이 있는 상태에서!)

 

 

✅왜 잠자는 시간(기준)을 정해야 할까?

Q. 엄마 요즘 9시에 자는 아이가 어딨어요? 숙제를 덜했어요.

-> 낮에 허투루 쓰는 시간이 없는지 잘 확인해볼까?

-> 숙제는 너와 선생님과의 약속인데, 앞으로 어떻게 해야겠니?

기준이 있으면 아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시간 개념은 시간이 유한한 자원이라는 것을 깨달을 때 배울 수 있습니다.

 

✅잠자는 시간을 정하고 우리 아이가 배운 것

1. 시간의 소중함(루틴)

2. 일의 우선순위 (중고등학생 때는 시간관리 능력이 필요함)

3. 유해환경으로부터 1차 차단 (핸드폰 충전도 엄마가 하기)

4. 메타인지 (내가 무엇을 아는지 모르는지에 대한 인지) 시간 개념부터 키워줘야 한다.

5. 도덕성, 자기 조절력 (아무리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게 있다. 도덕적인 건 꼭 알려줘야 한다. 아이 기질과 상관없다.)

인지심리학에서도 말하기를 도덕성은 규칙을 준수한 경험으로 키울 수 있다. 

 

미라클 배드타임은 시시하지 않다. 도덕성! 자기 조절력을 키울 수 있다. 아이는 성실하게 키워야 한다. 

아이와 하루 종일 같이 있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전달해야 한다. 

 

 

✅smart 수면 루틴

마사지, 머리 만져주지, 등 긁어주기 (잘 크고 있는 아이의 고마움을 느끼자)

음악: 느린 음악

긍정 확언: 외동일수록 친구 잘 사귈 수 있도록 잘 때 차근차근 이야기하고 대화하면 너무 좋아한다. 자는 걸 좋아하게 만들어야 한다.

독서: 기본 시작은 아이가 원하는 책

"아이와 내가 지금 이 순간 행복하다"는 것이 중요하다. 더 많이 읽게 해주고 싶다면? 일찍 읽어주자.

내 아이가 좋아하는 책 가지고 계속 읽어주자. 나는 00을 좋아해! 이런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자녀교육도 순서가 중요합니다. 좋은 습관, 건강, 바른 정신 이런 게 기본이고 충분한 수면과 안정적인 정서는 모든 아이에게 필요합니다. 


미라클 베드타임 강의를 듣고 그간 헤매던 육아의 길을 찾은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고 바른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왜 좋은지 어떻게 해야 할 수 있는지 방법을 몰랐던 것 같습니다. 실행해보려는 의지도 약했었고요. 강의에 나온 내용을 바로 적용해 봤습니다. 5시 30분에 저녁식사를 했고 (일찍 저녁을 먹이니 아이가 간식을 찾는 일도 줄었습니다.) 취침시간을 9시 30분에서 10시 사이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저녁 루틴 만들기를 했습니다. 말씀해주신 데로 키즈 루틴, 데일리 스케줄 등을 검색하니 많은 양식이 나오더라고요. 그중에서 필요한 내용이 담긴 걸 고르고 아이 상황에 맞춰 수정을 해서 완성했습니다. 생각보다 아이가 너무나 좋아하고, 루틴대로 잘합니다. (내 자식이 맞나 싶을 정도?!! 이렇게 쉽게 되는 건가 싶을 정도로!! ) 지금 3일째 미라클 배드타임 중인데 저녁은 5시 반에 먹고 9시 반에서 10시 사이에 잠듭니다. 기상시간은 7시 30~8시 사이에 깨고요! 정말 저녁식사시간과 취침시간만 정했을 뿐인데 아이 생활습관도 굉장히 좋아지고! 저의 자유시간도 많이 늘었습니다.(가장 행복한 부분입니다.) 미라클 배드타임 책도 읽어보고 앞으로 계속 더 공부해서 좋은 결과 나올 수 있도록 실행해봐야겠습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김연수 강사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