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교육,강의)

[미베타산타강연]초등교사맘이 알려주는 현명한 초등준비 강연 후기

by 히어로.. 2022. 1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히어로입니다.  곧 하나뿐인 딸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이런저런 걱정이 많던 와중에 딱 맞는 강연을 듣게 되었습니다. 미라클 베드타임이라는 책을 접하고 김연수 대표님을 알게 되었고 미베타를 실천하고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습니다. 저는 미베타를 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몰랐는데 2019년부터 미베타 산타 시즌으로 강연과 기부를 하고 계시더라고요.^^

 

다양한 강연이 많았는데, 가장 듣고 싶은 강의 몇 가지를 골라서 신청했습니다.

첫 번째 강의가 바로! "초등 교사 맘이 알려주는 현명한 초등 준비"였습니다. 

강의가 시간 되는 저녁 9시 30분 전까지 아이를 재우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가까스로 강연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중요한 일 있으면 꼭 늦게 자는 딸내미 ㅎㅎ)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많은 분들이 불안해하신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학교를 좋아하고 배움을 즐기는데 부모님들이 더 걱정을 많이 하는 것인데 해결책으로 엄마 독서를 추천해주셨습니다. 독서를 할수록 마음이 단단해질 수 있다고 하시면서요~그리고 엄마 성장 커뮤니티에서 참여해서 엄마의 성장을 우선으로 하고 고민과 정보공유도 커뮤니티 안에서 하는 걸 추천해주셨습니다. 저도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서 준비는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리저리 듣는 선배맘들의 조언 때문에 더 불안하고 무서웠던 마음이 들었던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천해주신 책들을 하나씩 읽어가 보려고 합니다. 

 

📍아이 입학 전 <엄마 마음 다지기> 필독서

박웅현, 여덟 단어
오소희, 엄마의 20년
지나영, 본질 육아
심정섭, 공부보다 공부 그릇
김연수, 미라클 베드타임
이윤정, 그럼에도 웃는 엄마
편해문, 아이들은 놀이가 밥이다. 

 

 

유년과 초등시절: 공부 그릇을 키우는 시간

🔜
📍좋아하는 일을 탐색하고 맘껏 몰입해본 아이
📍부모와 관계가 좋은 아이
📍자유 놀이와 예체능으로 몸과 마음의 근육을 다진 아이
📍책을 즐겨 읽는 아이
살의 자양분
튼튼한 씨앗

결국은 더 크게 이루는 힘

 

 

미리 해 두 면 좋은 것들

 

✔️선긋기

글자 쓰기의 기초가 됨.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긋는 연습.

손가락 힘 단련.

크레파스-색연필-연필 순

자음 모음 꾸미기 

 

✔️종이접기

(유튜브)

네모 아저씨, 돼지 핑거, 종이 선생님 등

 

✔️가위질

(유튜브)

다니네 만들기, 이종대왕-꿀잼미술

픽미쌤

 

윤정샘께서 알려주신 미리 해 두면 좋은 것들입니다. 한글을 깨치게만 하려고 했지 선긋기 연습을 시킬 생각을 못했는데 글자의 기초가 되는 것이 선긋기니까 꼭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가위질은 워낙 만드는 걸 좋아하는 아이라 잘하는 편인데 얼마 전에 종이접기를 해보니 조금 어렵다고 생각하는 건 무조건 엄마한테 부탁을 하더라고요. 유튜브에 추천해주신 강의를 보면서 조금씩 해봐야겠습니다. 

 

 

한글 공부는 어떻게 할까요?

✔️읽기는 필요 :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노출로 읽기 독립 도와주기(물건 이름표 붙이기, 산책하며 간판 읽어주기)

✔️쓰기는 선택 : 절대로! 무리해서 시키지 마세요. 자발적인 것은 OK, 단 획순과 연필 잡는 법 알려주기

✔️이것 만큼은 꼭! : 매일 밤 30분 잠자리 독서, 제목 글자 짚어주기

 

초등 입학을 앞두고 가장 걱정이었던 부분이 한글 공부였습니다. 7세 여아인데 아직 한글을 깨치지 못했거든요. 한국사람 중에 한글 모르는 사람이 어딨냐, 때 되면 다 깨우친다는 마인드로 놔뒀더니 스스로 깨우치기는커녕 한글에 관심도 없는 아이가 되어버렸어요. 강제로 앉혀서 학습지도 풀어보고 받아쓰기도 유치원에서 하고 있는데 실력이 늘지는 않아 고민하던 차에 윤정쌤이 딱 말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목표는 초등학교 입학 전에 읽기를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쓰기는 선택으로 마음 편하게 두고 보려고 합니다. 획순과 연필 잡는 법을 어려워하는 데 이 부분도 신경 써야겠습니다. 매일 밤 잠자리 독서가 중요하다는 건 미베타 책에서도 봐서 알고 있는 내용이었지만 실천을 못하고 있었는데, 오늘부터라도 꼭 잠자리 독서하면서 제목 글자 짚어주겠습니다! 

 

 

1학년(저학년)에게 공부란?

✔️국어

완전한 문장으로 말하기

간단한 문장 읽기

겪은 일 쓰기(일기)

경청하기

 

✔️수학

1큰 수/1작은 수

더해서 10이 되는 수

8+7/14-6

모양 찾기, 규칙 찾기, 시계

 

✔️봄, 여름, 가을, 겨울

자연환경, 계절, 날씨, 추석, 설날, 가족, 이웃, 나라

 

저학년에겐 모든 일상이 공부입니다. 많은 일상을 아이와 함께 하세요.

아이와 대화를 많이 나누고 아이는 일상에서 다 배운다고 해주는 내용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초등: 책상공부<공부그릇

 

책상공부는 학습지, 국영수 학원, 무리하는 선행학습, 억지로 시킨 공부입니다.

공부 그릇은 체력, 관계, 탐색, 몰입, 편안한 마음, 즐기는 마음, 회복탄력성, 독서와 토론, 글쓰기, 자발적 배움.

 

 

그럼에도, 학교가 힘들다고 할 때

 

✔️들어주세요

힘들었구나. 많이 애썼구나. 엄마도 이럴 때 참 힘들었는데 잘 이겨내고 있어서 자랑스럽다. 힘들 땐 언제든 얘기해.

 

✔️질문하세요.

어떤 점이 가장 힘들었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엄마가 도와줬으면 하고 바라는 것이 있니?

 

✔️이것만은 꼭!

아이 앞에서 친구와 선생님과 학교를 탓하지 마세요.

위험한 상황이 아니라면 크게 개입하지 말고, 스스로 해결할 힘을 믿어주세요.

 

 


 

😊초등교사맘이 알려주는 현명한 초등 준비 강연을 듣고

 

이유를 모른 채 불안했던 마음이 많이 정리되었습니다. 

윤정쌤의 스토리를 들으며 눈물로 찡하기도 했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육아를 하면서 항상 생각과는 다르게 아이에게 화도 내고 잘해주지 못할 때가 많은데, 다시 한번 아이가 저에게 온 때를 생각하며 마음을 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너는 존재 그 자체로 소중해
학교에 즐겁게 다니는 것, 그것만으로도 기적이야.

 

앞으로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 즐겁고 행복한 때로는 힘든 일도 겪을 아이에게, 언제나 변하지 않고 든든하게 믿어주고 지지해주는 엄마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내년에는 초등학생, 초등맘이 되겠구나. 너의 존재 덕분에 새로운 세계로 나아갈 수 있음에 감사하다. 사랑한다. 우리 딸!

 

 

 

조금 늦어도 괜찮아요.
남들과 다른 길을 가도 괜찮아요.

아이가 진짜로 필요로 할 때,
그때가 적기입니다.

아이가 했으면 하는 것이 있다면,
엄마가 먼저 하세요.
함께 하세요.



윤정쌤이 나눠주신 소중한 정보과 스토리를 마음속에 새기고 초등 준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파이팅!!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